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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율적인 계획 수립 방법 5가지

by 티마니 2024. 8. 20.

1. 목표 설정

 

Goal-setting

 

  •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.
  • 달성 가능성과 현실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라.
  • 시한과 기한을 명확히 정해두어라.
  • 목표 달성을 위한 일정을 세우고 기록해두어라.
  •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의 중요성을 확신하라.

 

 

2. 우선순위 결정

 

Prioritization

 

  • 1. 목표 설정: 먼저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.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하고 파악해야 한다.
  • 2. 중요도 평가: 각 작업이나 활동의 중요도를 평가하고, 어떤 일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 판단한다.
  • 3. 시간 관리: 각 작업에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. 일의 긴급성과 중요성을 고려한다.
  • 4. 유연성: 계획을 세울 때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, 탄력적으로 계획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5. 약속 준수: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일정을 관리하고 약속한 시간에 일을 해치워 내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 

3. 일정 계획 세우기

 

Scheduling

 

  • 목표 설정: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.
  • 우선순위 결정: 중요한 일부터 계획을 세워 우선 처리해라.
  • 일정 조정: 유동적으로 일정을 관리하며 상황에 맞게 조정하라.
  • 시간 관리: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간을 분배하고 계획을 따르라.
  • 휴식 시간 포함: 계획에 휴식 시간을 포함하여 몸과 마음의 피로를 푸는 시간을 확보하라.

 

 

4. 자원 할당

 

Resource allocation

 

  • 역할 분배: 팀원들에게 적절한 임무와 책임을 할당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.
  • 시간 관리: 각 업무의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일정을 조절한다.
  • 긴급/중요도 분석: 긴급한 업무와 중요한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할당한다.
  • 자원 활용: 팀 내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불필요한 중복 작업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인다.
  • 효율적 의사소통: 팀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.

 

 

5. 실행과 평가

 

Evaluation

 

  • 목표 설정: 실행하기 전에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. 어떤 결과를 얻고 싶은지 명확히 설정하고 계획에 목표를 중점으로 두어야 한다.
  • 일정 계획 수립: 계획을 세울 때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일정을 설정해야 한다. 실행할 내용을 구체화하고 일정에 맞게 분배해야 한다.
  • 업무 분장: 실행에 앞서 각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분장하고 팀원들에게 할당해야 한다. 역할이 명확하면 일의 효율성이 높아진다.
  • 실행: 계획에 따라 실제로 일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. 계획을 철저히 준수하며 실행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.
  • 평가: 실행한 결과를 꼼꼼히 평가하고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다. 어떤 점이 잘 진행되었고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를 분석하며 피드백을 통해 계획을 보완해야 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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